HOME로그인회원가입장바구니
'
현장정비
꾸루룩
에어컨 회로도
닛산
인피니티
얼라이먼트
페라리
에어컨 회로도
'
 
 
HOME > LIFE > 헬스
고엽제와 인체영향 4
등록자 엄명도 작성일자 2011-12-19 오후 2:16:20


고엽제가 인체에 미치는 치명적인 피해

 



1960~1971년에 걸친 월남전은 분단된 월남을 통일하는 계기가 되었지만 한편으로는 미국을 비롯한 참전국들에게 많은 인명희생과 물질적 손실을 안겨준 전쟁이었다. 그중 고엽제에 의한 피해는 전쟁이 끝난 후 현재까지도 그 후유증이 남아있다. 고엽제가 개발된 직후만 해도 고엽제의 위해성은 거의 알려지지 않았다.

1960년대만 해도 대한민국 군인들은 DDT 살충제를 작은 헝겊 주머니에 담아 겨드랑이나 사타구니에 차고 다니곤 했다. 벼룩과 이를 물리치고 말라리아를 예방하기 위함이었다. 본인도 어렸을 적 옷에 백색가루를 뿌리고 머리에도 뿌린 적이 있다.

이때는 환경의 오염과 독성의 피해가 알려지지 않은 시기였고 사람들이 목욕을 하다시피 DDT를 온 몸에 뿌려대곤 했다. 당시는 왜 그렇게 이도 많고 벼룩도 많은지 밤에 잠을 잘 수 없을 정도로 가난한 시절이었다. 어렵게 국가 경제 재건을 위해 월남 파병과 독일의 간호원 및 광부의 파견으로 외화를 벌어들이는 중요한 일을 할 시기였다

고엽제
고엽제는 일반적으로 제초제라고 표현된다. 제초제와 고엽제는 본질적으로 같은 물질로 보기 때문이다. 식물을 선택적으로 죽이는 것은 제초제이고 고엽제는 식물 전부를 고사시키는 정도의 차이를 두고 있다. 고엽제는 베트남 전쟁동안 랜치 핸드 작전인 1962~1971년까지 미군과 남베트남군에 의해 베트남 정글에 뿌려졌다.

군인이 은폐를 하기 좋은 곳이 정글이 우거진 곳이므로 전시 작전 중 사람들의 위치를 전혀 파악할 수 없었다. 그렇기 때문에 전쟁을 치르기에 매우 악조건이었다. 따라서 이러한 정글을 제거해야 시야가 넓어지므로 고엽제를 항공기로 뿌렸던 것이다.

월남전에서 미국은 10년에 걸쳐 약 7200만 리터의 고엽제를 비행기로 월남 곳곳에 살포했다고 한다. 이러한 고엽제 살포로 인해 밀림제거는 성공했으나 결국 엄청난 경제난과 인명피해를 유발했다.
 
고엽제 물질 성분
베트남에서 사용된 고엽제 중 중요한 것은 2, 4-디클로로 페녹시 아세트산(2, 4-D)과 2, 4, 5-트리클로로 페녹시 아세트산(2,4,5-T)혼합제로 디벤조-파라-다이옥신(TCDD)이 포함돼 있는 부산물로서 일반 2,4,5-T제 보다 더 많은 2, 3, 7, 8-테트라클로로 디벤조다이옥신(TCDD)을 생성한다.

고엽제는 2, 4, 5-T라 불리는 화학물질이 주성분인데 이것은 지금도 농가에서 사용하는 제초제로서 자연계에서 쉽게 분해된다. 그러나 월남전에서 사용된 에이전트 오렌지에는 다이옥신(Dioxins)이라는 맹독의 화학물질이 포함돼 있었다. 

인체영향

고엽제와 함께 살포된 화학물질로 인해 전쟁 후 월남에서는 태아의 절반이 사산되고 기형아 발생률이 전쟁 전에 비해 10배나 높게 나타나고 있다고 한다. 또한 전쟁에 투입돼 화학물질에 노출되었던 군인들의 피해도 지금도 여전히 나타나고 있다.

즉 높은 암 발병률, 기형아 출산, 정신질환자도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고엽제 피해자로 신고된 파월 장병은 약 400여명으로 보고됐다. 이들의 대부분은 신체적 피해와 함께 정신질환 증세도 보이고 있으나 다른 공해병과 마찬가지로 치유가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월남전의 피해는 이 뿐만이 아니다. 고엽제 살포와 폭격으로 월남 농토의 40%가 황무지로 변했고 밀림의 절반이 황폐화됐다.

국제자연보호연합은 전쟁 후 월남의 자연환경을 그대로 두면 불모의 땅이 될 것이라고 경고하면서 이를 막기 위해서 월남 전역에 5억 그루의 나무를 심어야 할 것으로 추정했다. 월남은 전쟁행위에 의한 환경피해를 여실히 보여주는 한 예가 되고 있다. 베트남 전쟁에서 살포된 고엽제에는 다이옥신이라는 화학적 불순물이 있다.

이것의 치사량은 0.15g이며 청산가리의 1만배, 비소의 3000배에 이르는 독성을 가지고 있다. 이 독성은 분해되지 않고  체내에 축적돼 10~25년이 지난 후에도 각종 암과 신경계 손상을 일으키며 기형을 유발하고 독성이 유전돼 2세에게도 피해를 끼친다고 한다.

이 TCDD는 독성이 매우 강해 동물실험으로 최기형성(기형을 유발하는 물질)이 확인되고 있다. 한편 다이옥신이 작용하는 분자생물학적 표적은 내분비계 교란 물질과 동일한 것으로 동물실험에서 최기성이 확인되고 있다. 인간에 대한 영향은 불분명하다는 부정 의견이 있지만 인간에 대해서는 동물과 같은 실험을 할 수 없기 때문에 확인이 불가능한 것이었다.

예방책과 건강관리법

요즘 시골 논두렁이나 밭두렁에 제초제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제초제는 냄새도 역하고 많이 노출되면 쓰러지는 경우도 가끔 발생한다. 이 제초제는 다이옥신은 들어있지 않지만 독성이 매우 강해 코로 흡입하면 바로 사망한다. 농사일을 비관해 자살하는 사람들이 주로 많이 흡입하는 제초제의 관리가 시급하다.

제초제를 뿌려 말라 죽어가는 잎사귀를 만지면 안되며 제초제는 잔류기간이 있기 때문에 빗물에 씻겨 내려가 토양오염은 물론 수질도 오염 시킨다. (참고자료_위키페디아)

 이름 비밀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