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로그인회원가입장바구니
'
현장정비
꾸루룩
에어컨 회로도
닛산
인피니티
얼라이먼트
페라리
에어컨 회로도
'
 
 
HOME > LIFE > 맛거리
아이스크림 2
등록자 한영국 작성일자 2009-08-10 오전 10:34:17


무더위!  나를 달래주는 시원한 친구!

아이스크림





30。C를 넘어서는 무더위의 끝 8월 낮 2시, 흡사 찜통과도 같은 아스팔트 위를 걷다 보면 생각나는 ‘아~~아이스크림’. 굳이 TV광고처럼 웃통을 벗고 사막을 달리거나 남극 동굴 속을 찾지 않아도 아이스크림은 언제 어디서나 쉽고 간편하며 저렴하게 만날 수 있는 여름철 최고의 간식거리다. 설화가 가득한 역사부터 최신 트렌드까지 아이스크림의 이모저모를 알아보며 시원한 여름을 보내보자! 더불어 하나 드시면서~~


언제부턴가 여름철의 언저리만 오면 TV 속엔 ‘얼음을 씹어먹자~’는 둥 ‘더위를 깨부수러 왔다’는 등의 과격한 표현과 액션을 보이는 아이스크림 광고가 가득해졌다. 필자의 한 친구는 에어컨은 고사하고 선풍기도 고장 나버린 자취방에 런닝 차림으로 홀로 누워 있다가 이런 광고를 보고 하염없이 눈물을 흘렸다고 한다. 그날은 최고의 더위를 기록 한 날이자 친구에게는 단돈 500원이 없는 일요일이었기 때문이다.

◆ 아이스크림 좀 더 알고 먹기
대한 식품위생법상 아이스크림에 국내 정의는 ‘유지방 6% 이상’이다. 이하의 것들은 법적으로 아이스크림의 이름을 얻지 못한다. 그나마 2% 이상 되는 것들은 ‘아이스밀크’로 규정하고 있어 성이라도 비슷해진다. 세계로 나가면 기준은 좀 더 까다로워진다. 국제 낙농규제규격은 유지방이 8%는 들어가 줘야 ‘아이스크림’이라는 이름을 준다. 3% 들어간 걸 ‘밀크아이스’라고 부른다는데... 국내 법이거~앞뒤만 바꾼 냄새가 솔솔나는데? 형태와 상관없이 아이스크림으로 불리는 아이들을 네티즌들은 형태와 더불어 계층과 특징까지 보여주는 획기적인 분류법을 제시한다.



아이스크림 이야기 몇 가지
산업화가 이루어지던 미국에서는 아이스크림을 많이 즐겼는데 하늘이 내린 것 같은 이 맛에 너무 깊이 빠지는 것을 방지하고자 한때는 교회에서 일요일에 아이스크림을 먹는 것이 죄가 된다고 설교 했다고 한다. 누가 믿기나 했겠냐 만은.
1789년 프랑스 혁명당시 바스티유 감옥을 습격한 혁명지도자들은 아이스크림가게를 본거지로 삼았는데 이들이 아이스크림을 먹은 이유는 ‘냉철한 이성’을 위해서였다고 한다. 색히들 간지내기는.
누적 통계로 브라X콘은 출시 후 지금까지 40억 개를 팔아치웠고 월X콘은 20억 개가 팔렸단다. 2008년 기준으로 아이스크림전문점은 불황에도 점포수가 계속 늘어나고 있고 여름 한철 하드 장사로 1년을 먹고사는 기업은 실제로 존재하고 있다. 건강을 해친다는 보고가 늘어나고 있긴 하지만 얼마짜리든 어디서 먹던지 여름에는 얘내가 좀 확실히 짱 인듯. 





History
아이스크림 ‘님’의 역사


세계 최초의 아이스크림은 누가 만들었을까? 또 언제부터 사람들은 다량 섭취로 인한 뒷골땡김을 경험하기 시작했을까?
아이스크림의 역사에 관한 설화나 속설은 많이 나와 있지만 실제적으로 지역이나 민족에 따라 차이가 있는 편이다. 유럽과 이태리가 근원지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의 이유는 대강 이렇다. 이태리어 중 ‘쏘르베토’라는 단어가 있으며 아이스크림이 아랍으로 전해지며 ‘샤벳트’가 되었다는 것. 시실리 지방이나 스페인남부 지방에서 전통적으로 아이스크림을 만드는 관습이 발견된다는게 이 속설을 뒷받침 해준다. 더불어 이 지역들은 아랍의 영향을 오랜기간 받은 곳이라 더욱 설득력을 가진다.
한편 시간이 지날수록 ‘구라견문록’ 이라는 사실이 밝혀지고 있는 마르코폴로의 ‘동방견문록’을 보면 중국인들은 아이스크림제조법을 오래전부터 알고 있었다고 한다. 상인들에 의해 지중해지역으로 넘어갔다는 이야기가 제법 그럴싸하다.


















암튼 현대의 아이스크림은 1851년 미국 메릴랜드의 제이콥푸셀이 공장을 세워 대량생산을 시작해 시초가 되었고 이 후 균질기, 순환식 냉장고가 개발되며 우리가 먹는 ‘하드’가 보급되기 시작했다. 국내는 아이스께끼~로 알려진 수공업식 빙과류로 역사가 시작되었고 1971년 삼강산업에서 자동화 기계를 들여오며 아이스크림의 자동화가 시작 되었다. 근데 뭐... 중요한가? 나는 덥고 내 눈 앞엔 슈퍼가 보이고 내주머니에는 500원이 있는데... 누가 만들었던지 이 더운날 그저~고마운일 아닌가?!
참고로 친척뻘인 팥빙수는 일본에서 시작되었다는 설이 좀..세다고 하니..알아만 두자.


 이름 비밀번호